구독의 무한 확장!

이제는 물, 생리대, 반찬 뿐만아니라 커피, 술, 자동차까지 제품을 넘어 서비스까지 배송한다.

 

저는 집 앞에 마트가 있지만 항상 까먹고 필요한 물품을 못사고 오거나, 자주 사는 물품을 매번 사는게 너무 귀찮더라구요. 그런데 요새는 "정기구독", "정기배송" 서비스라고해서 업체에서 직접 선별해 제품을 보내주거나, 자주사는 물품들은 정기배송 해주는 편리한 서비스가 많이 생겼다고 하네요?

 

출처 : 꾸준(kkujun)

정기구독? 아직 생소하시죠. 정기배송이라는 말이 조금더 어색하지 않으실텐데요? 이미 쿠팡, 이마트 등 쇼핑몰에서도 이용가능한 서비스로 정해진 주기마다 집 앞으로 제품을 보내주는 형태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공유경제를 넘어 구독경제까지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란 예전 신문이나 잡지처럼 매달 구독료를 내고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받아쓰는 경제활동을 의미합니다.

 

현대에는 잘 아시는 넷플릭스, 멜론, 위메프의 W카페, 요기요 슈퍼클럽 등과 같이 다양한 분야(병원, 헬스클럽, 건강, 의료, 식음료 등)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과거엔 그냥 내가 그때그때 사서 쓰는 것, 갖는 것 등 소유나, 공유 등을 당연하게 생각했다면 요즈음엔 이렇게 이용했던 것을 잠깐만 점유하는 개념이 더 커지고 이러한 생활방식으로 점차 변해가고 있습니다.

 

크게 세 가지의 서비스 모델을 볼 수 있는데

 

첫번째는 렌탈형입니다.

워킹맘 이x혜(33)씨는 매주 정해진 요일에 새 수건 다섯장과, 매월 세탁된 침구세트를 이용합니다. 실제 침구세트나 수건을 구매한 것이냐구요?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렌탈의 개념에 정기구독 서비스를 녹여내 정해진 기간동안 해당 제품을 사용하고 알아서 업체에서 수거하고, 세탁하고 다시 보내주는 서비스입니다.

 

두번째는 큐레이션형 입니다.

퇴근하고 집에서 술 한잔 하는걸 좋아하는 김x우(29)씨는 매월 새로운 전통주를 마십니다. 매 달 직접 새로운 전통주를 찾을 필요도 없이 매 월 특별한 전통주의 설명과 여러 술을 함께 이용합니다. 이 같이 큐레이션형은 업체에서 매 번 직접 선별하고, 배송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정기구독 서비스중 가장 특별한데요. 나를 위한 서비스, 직접 정보를 찾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 등의 이유로 가장 많은 업체에서 참고하고 있는 모델 입니다.

출처 : 술담화

마지막으로 정기배송형 입니다.

혼자사는 자취남 이x씨(28)씨는 매주 12L의 물을 구독합니다. 한 번만 결제해 놓으면 매 주 물값이 결제되는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정기배송형은 이처럼 내가 원하는 제품을 한 번 결제하면 자동적으로 주기마다 결제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렌탈형과는 사뭇 다르게 소모성이 큰 제품이 주를 이루고, 내가 자주 이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단점으로는 큐레이션형과는 다르게 제품의 다양성이 적고 내가 원하는 제품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소개해드린 3가지 정기구독 모델 이외에도 정기구독은 다양하고, 특별하게 더 발전해 나갈 서비스일거 같습니다.

 

이렇게 정기구독의 이론만 소개해드리면 재미없죠? 얼마나 많은 정기구독 서비스가 있는지.. 몇개만 소개해드릴게요~

 

1. 셔츠 정기구독 "위클리셔츠"

2016년 10월 서비스를 시작한 "위클리셔츠"는 의류 렌털 서비스로 매달 최소 49,000원을 내면 매주 3~5장의 셔츠를 정기적으로 배송받을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출처 : 위클리셔츠

2. 생리대 정기구독 해피문데이(HappyMoonDay) - 편안한 월경날로, 보다 행복하게

2017년 창업한 생리대 정기배송 서비스 "해피문데이"는 여성들의 생리주기, 필요한 생리대의 종류에 맞게 유기농 생리대를 정기배송 하는 서비스로, 생리대 뿐만 아니라 탐폰까지 제품라인업을 넓혔습니다.

출처 : 해피문데이

3. 전통주 정기구독 술담화 - 찾아오는 인생 술

매월 새로운 전통주를 소개하는 전통주 정기구독 "술담화"는 한 잔을 마시더라도 특별한 술을, 의미있는 술을 제공해줍니다. 술담화의 "담화박스"는 매 달 새로운 추천 전통주 2병과 큐레이션 카드, 스낵 안주로 구성되며 가격은 월 39,000원 입니다.

출처 : 술담화

 

이 밖에도 자동차, 커피, 책 등 무수히 많은 정기구독 서비스가 있는데요.. 정말 이용해보고 싶은 정기구독 서비스가 많더라구요.. 하나 하나 다 설명해 드리고싶지만.. 너무 많아

 

이러한 정기구독 서비스들을 모아놓은 앱을 하나 소개시켜드립니다.

바로 꾸준(KKUJUN) 인데요.

출처 : 꾸준

꾸준은 정기구독 중개 플랫폼으로 현재 세상에 있는 다양한 정기구독 서비스와 상품들을 한눈에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 정기구독 개별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아도, 꾸준을 이용한다면 편리하게 정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내가 구독 중인 서비스의 일정도 간편하게 조정하고, 관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말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앞으로도 더 편리하고 좋은 여러 서비스들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