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신종코로나 바이러스의 공포 초비상!!!? 실시간 상황 맵으로 확인하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새 초관심사중 하나이자 전세계를 급 비상으로 만든 우한 폐렴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우한폐렴은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일명 우한 폐렴)의 원인 바이러스로
한국, 태국, 일본, 미국, 호주 등 전세계 각 지로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한 폐렴 요약 정보!
최초발생 : 중국 후베이성 우한
잠복기 : 2~14일(추정)
감염증상 : 발열, 기침, 호흡곤란, 근육통, 설사 등
치료 : 아직 백신이나 치료제x (현재 개발중이나 상용화 1년예상) -> 환자의 증상에 따른 대증치료 진행중
현재상황(01.29일 09시 기준)
국내 : 확진자 4명 / 조사대상 유증상자 183명
국외 : 환자 6,052명(사망132명)
요새 핫 이슈인 '우한폐렴' 여러 sns를 통해서 현재 상황등에 대해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는데요. 저는 해외 여행을 최근에 다녀오진 않았지만 감염율이 꽤 높기 때문에 살짝 걱정은 되긴 합니다.
예전 메르스, 사스, 신종플루와 같이 여러 유행병이 돌았을때도 저는 젊고 건강한 학생이어서 그런가 별다른 위험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었는데 이번 우한폐렴의 경우에는 예전보다는 나이가 들어 조금은 걱정이 되긴 합니다.
거리에서 심심치 않게 마스크를 쓴사람을 보기도 하고, 여러 단톡방에서 마스크를 대량 구매하고, 값이 치솟는 등 다양한 내용들을 보면 굉장히 심각한 상황이라는걸 피부로 느낍니다.
유튜브나, 여러 SNS를 통해 다양한 이슈, 기사들을 보면 짜집기해 부풀린 내용, 말도안되는 것들도 많은데요. 여러분들도 혹시 보셨을수 있는 중국 간호사가 직접 말하는 영상 등 다양한 가쉽거리가 있습니다.
중국에서 일하고 있는 친구가 있는데, 현재 중국에는 마스크 구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실제 발생국가가 국민이 아닌 저로서는 얼마나 무서울지 감조차 오지 않는데, 하루 빨리 이 상황이 마무리 되면 좋겠습니다.
제가 오늘 이런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전세계가 우한 폐렴 상황을 실시간으로 지켜보고 걱정하고 있는데 조금은 도움이 되시라고 여러 유용한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첫번 째는 바로 국내 사이트 입니다.
질병관리본부(www.cdc.go.kr)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발생동향, 선별진료소, 보도자료, 해외여행자 안내, FAQ를 확인하실수 있으며 매일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존스홉킨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실시간 추적맵입니다.
https://gisanddata.maps.arcgis.com/apps/opsdashboard/index.html#/bda7594740fd40299423467b48e9ecf6
보시는 바와같이 좌측 상단에는 총 감염자 수가 표시되고, 그 아래엔 나라 별 감염자 수(Confirmed Cases by Country/Region)가 표시됩니다.
2020년 1월 29일 오후 2시 30분 EST 기준 총 확진자 6,165명, 나라별 감염자 수는 중국 6,070명, 홍콩 10명, 태국 14명, 대만 8명, 일본 7명, 마카오 7명, 말레이시아 8명, 싱가폴 7명, 호주 5명, 프랑스 5명, 미국 5명, 독일 4명, 한국 4명, 아랍 4명, 캐나다 2명, 베트남 2명, 캄보디아 1명, 네팔 1명, 스리랑카1명, 핀란드 1명이라고 합니다.
또한 나라별 감염지수 하단에는 그래프로 나타내고 있는데 마우스를 갖다 대면 전체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의 데이터는 WHO, CDC, NHC, Dingxiangyuan을 참고 하고 있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 사이트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우한 폐렴 상황을 보다 편리하게 확인하시길 바라며 알려드리니까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또한 현재 이슈중 하나인 전세기!
중국 우한시와 인근 지역에 고립돼 있는 우리 국민 720명을 귀국시키기 위해 30일 오전 오늘 출발시키려했던 전세기 일정이 지연됐습니다.
주우한총영사관은 이날 새벽 1시 '긴급공지'를 통해 "중국 측의 허가 지연으로 1월 30일 목요일 임시 비행편 탑승을 위해 오전 10시 45분까지 톨게이트로 집결하기로 했던 공지를 변경한다."며 "다음공지를 기달려 달라"며 전했습니다.
당초 예정됐던 시간인 오전보다는 늦어졌지만 오늘 밤 출발할 가능성이 크다고 하는데요.
우리 국민을 귀국시키기 위해 임시항공편인 에어버스 330과 보잉747편을 우한으로 띄워 교민을 수송해 아산,진천에 수용할 예정이지만, 1대로 줄어들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는 당초에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과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에 우한 교민을 수용하는 검토 했지만 천안 주민의 반발에 밀려 충북 진천과 아산으로 격리 장소를 선회했는데요.
진천과 아산의 국민 반발 또한 거셉니다. 이는 당연한데요. 해당 지역엔 후보시설이 진천 시내와 10km 이상 떨어져 있다고 하지만 1km 앞에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가 붙어있고, 젊은 부부들이 많이 살고 아이들도 많아 "지역 주민의 안전거리는 최소환 확보해야하는거 아니냐"라는 비난등이 많습니다.
하루빨리 지역주민에게 피해가 가지 않게 문제가 처리됐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우한폐렴에 대해, 실시간 상황파악에 유용한 사이트 2곳, 전세기 일정 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핫 이슈를 파악하는데 조금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으며,앞으로도 좋은 정보와 소식을 전달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